본문 바로가기
영화 극장 애니메이션/너의 이름은

일본 영화 애니메이션 신카이 마코토 작가 너의 이름은 리뷰하기

by 양떠님 2024. 4. 14.
728x90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주 유명한 일본 애니메이션 신카이 마코토 작가 작품. 너의 이름은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2016년에 나왔고 몸이 바뀌는 재밌는 스토리가 있는 일본 극장 애니메이션입니다. 한국은 2017년 개봉했습니다.

너의 이름은
너의 이름은

너의 이름은

2016년 8월 26일에 일본에서 개봉한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장편 일본 애니메이션 영화. 드래곤볼 이래 일본 애니메이션 최초, 신카이 마코토 감독 작중 최초로 IMAX 규격으로 제작되었다. 대한민국에서는 3회상영된 바 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nRm-9qF2L8

예고편

시놉시스

한 달 후, 천 년 만에 찾아온다는 혜성을 기다리고 있는 일본. 산골 깊은 시골 마을에 살고 있는 여고생 미츠하는 우울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촌장인 아버지의 선거활동과 신사 집안의 낡은 풍습. 좁고 작은 마을에서는 주위의 시선이 너무나도 신경 쓰이는 나이인 만큼 도시를 향한 동경심은 커지기만 한다. “다음 생은 도쿄의 잘생긴 남자로 태어나게 해주세요!!”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이 남자가 되는 꿈을 꾼다.

 

낯선 방, 처음 보는 얼굴의 친구들, 눈 앞에 펼쳐지는 것은 도쿄의 거리. 당황하면서도 꿈에 그리던 도시에서의 생활을 마음껏 즐기는 미츠하. 한편, 도쿄에서 살고 있는 남고생 타키도 이상한 꿈을 꾼다. 가본 적 없는 깊은 산속의 마을에서 여고생이 된 것이다.

 

반복되는 신기한 꿈. 그리고 자신이 인지하고 있는 기억과 시간에서 느끼는 위화감. 이윽고, 두 사람은 깨닫는다. “우리, 서로 몸이 바뀐 거야?!” 바뀐 몸과 생활에 놀라면서도 그 현실을 조금씩 받아들이는 타키와 미츠하. 만난 적 없는 두 사람의 만남. 운명의 톱니바퀴가, 지금 움직이기 시작한다.

 

https://www.youtube.com/watch?v=0GtEGZv1_Os

시놉시스

주인공

타치바나 타키 / 미야미즈 미츠하
타치바나 타키 / 미야미즈 미츠하

타치바나 타키 : 도쿄의 도심에 사는 남자 고교생. 매일 친구들과 즐겁게 보내고, 이탈리안 레스토랑에서 아르바이트 중. 동료인 오쿠데라 선배를 짝사랑하고 있다. 건축과 미술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

 

미야미즈 미츠하 : 산 깊은 시골 마을에 사는 여고생. 정장인 아버지는 집을 나가 초등학생인 여동생, 할머니와 셋이서 산다. 성격은 솔직하지만 가계인 신사의 풍습과 아버지 선거운동 등에 싫증을 느낀다. 친구들과 좁고 작은 마을을 아쉬워하며 도쿄의 화려한 생활을 동경한다.

 

줄거리 

서로의 몸이 바뀌는 시기

산 속 깊은 시골 마을 이토모리에 사는 소녀 미야미즈 미츠하는 무녀 가문인 미야미즈 가의 장손녀다. 미츠하는 미야미즈 가문의 풍습대로 실을 잣고 쿠치카미자케를 만들며 살아간다. 거기다 집을 떠난 아버지는 자신들에게 관심도 안 가지고 정장 선거에만 몰두하기에 몇몇 친구들로부터 좋지 못한 이야기를 듣는다. 또한 자신이 살고 있는 이토모리가 전철은 2시간에 한 번 오고 편의점은 9시에 문을 닫고, 서점도 없고 치과도 없는 작은 시골 마을이라며, 이 작은 마을을 원망하는 말과 함께 도쿄로 떠나고 싶다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그러던 중, 다른 이의 삶을 사는 듯한 꿈을 꾸게 되지만, 일어나면 꿈의 내용이 기억나지 않는다. 도쿄에 사는 소년 타키 또한 꿈속에서 자신은 산속 깊은 시골 마을의 소녀가 되지만, 마찬가지로 꿈에서 깨면 그 기억은 사라진다. 그러던 어느 날, 타키와 미츠하는 몇 번인가 자신의 기억에 없는 일들이 자기 주변에 일어났다는 것을 깨닫는다. 주변 사람들의 얘길 들어보면 미츠하는 자신의 이름도 자기 자리도 모르고 평소와는 다른 머리스타일이나 행동을 보였다고 하고 타키는 행동과 말투가 여성스러워지고 뜨개질을 했다는 것이었다. 이후 미츠하와 타키는 자신들이 꿈을 꾸는 게 아니라 실제로 몸이 바뀌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서로의 몸이 바뀌는 시기
서로의 몸이 바뀌는 시기

몸이 바뀌게 된 어느 날 미츠하의 몸에 들어간 타키는 미츠하의 할머니인 히토하에게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듣는다. 인간과의 관계 짓기, 시간의 흐름, 세월의 흐름 등을 전부 무스비라고 부른다는 이야기를 듣고 미야미즈 가문의 신지에 가서 미츠하의 혼이 깃든 쿠치카미자케를 봉납하기도 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낸다. 그런데 이상한 낌새를 느낀 히토하가 타키에게 '너 지금 꿈을 꾸고 있지 않니?' 라 물어오는데 이때 타키는 놀라 잠에서 깨게 된다.

 

이날은 타키 몸 안에 들어간 미츠하가 오쿠데라 선배와 데이트를 하기로 한 날이었다. 원래는 미츠하가 가려고 한 데이트였지만 몸이 원래대로 돌아오면서 타키가 대신 가게 되는데, 데이트 중 들린 사진전에서 히다의 풍경 사진을 보던 중 이토모리를 발견하게 된다.

서로의 몸이 바뀌는 시기
서로의 몸이 바뀌는 시기

한편 미츠하는 본래 자신의 몸으로 돌아와 오쿠데라 선배와 데이트를 하지 못하는 것을 아쉬워하는데 자신도 모르게 눈물을 쏟는다. 미츠하는 알 수 없는 복잡한 감정에 학교를 빼먹는데 집에 틀어박혀 있던 중 친구들의 권유를 받고 가을 축제장에서 머리를 자른 모습으로 나타난다. 이날은 가을 축제날이자 혜성을 가장 가까이 볼 수 있는 날이다. 텟시와 사야카는 머리를 자른 미츠하를 보면서 무슨 사정이 있었는지 궁금해하며 걱정스럽게 바라본다. 그리고 미츠하는 혜성이 이토모리 마을 상공에서 갈라져 땅으로 떨어지는 장면을 목격한다.

 

혜성 충돌 이후

오쿠데라 선배와의 데이트를 마치고 돌아오면서 타키는 자신의 스마트폰에서 미츠하가 남긴 오늘 밤 혜성이 지나갈 거라는 메시지를 보지만, 타키는 그 말을 이해하지 못한다. 궁금함에 미츠하에게 전화를 걸어보는데 받지 않는다. 그리고 두 번 다시 두 사람의 몸이 바뀌지 않았다는 타키의 독백이 이어진다. 연락이 되지 않는 미츠하에 대한 생각이 머릿속에서 떠나지 않자 타키는 오쿠데라와의 데이트 중 들른 사진전에서 본 사진과 몸이 바뀌었을 때 자신이 본 마을의 풍경을 종합해 그림으로 복구한 뒤 이것을 단서로 미츠하를 찾기 위해 떠난다.

 

덩달아 따라온 오쿠데라와 츠카사와 함께 히다 시 일대를 돌아다녀 보지만 딱히 별다른 정보를 얻지 못하던 중 우연히 들어간 타카야마 라멘 집에서 그 마을 출신인 가게 주인 아저씨로부터 그림 속의 마을 이름이 이토모리라는 것을 전해 듣는다. 그제서야 타키는 자신이 찾는 마을 이름이 이토모리란 것을 떠올리고 길을 물어 마을에 당도하게 되지만...

 

진실

진실
진실

그곳엔 거대한 호수만이 남아있을 뿐이었다. 그 자리에 있던 이토모리는 3년전 화제가 되었던 티아매트 혜성의 파편 조각이 직격해 거대한 호수로 변한 것이었다. 특히나 혜성의 조각이 떨어지던 그 지역에는 가을 축제가 열려 수많은 사람들이 몰려있었기 때문에 피해가 컸다. 파편 충돌 직후 호수에서 충격파와 함께 거대한 쓰나미가 발생하여 마을 전체를 덮쳤고 쓰나미에 의해 집들이 호수 쪽으로 쓸려 내려왔다. 당시 마을 주민의 ⅓인 500명 이상이 사망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고 이 사실을 믿지 못한 타키는 핸드폰으로 그녀가 쓴 문자와 일기를 다시 보려 하는데 그 순간...

진실
진실

유니코드가 깨지는 것처럼 모든 문자가 눈앞에서 사라지고 일기도 삭제되어 NO Entries(비었음)라는 문구로 바뀌는 것을 목격한다. 장소를 옮겨 후루카와 도서관에 간 타키 일행은 희생자 명부를 확인하면서 그 속에서 사야카, 텟시 그리고 미츠하와 그 가족들의 이름을 발견하게 된다. 그것을 보고 가을 축제를 기점으로 타키와 미츠하가 서로 바뀌는 일이 없어진 이유는 이 이후 시점이 미츠하에게 없었기 때문이며, 자신과 미츠하의 사이에 3년이란 시간의 간격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핸드폰에 연도가 떴을 텐데 왜 몰랐을까. 설상가상 그의 머릿속에 있던 미츠하의 기억들마저 점점 사라져가고 미츠하라는 이름마저 점점 기억하지 못하게 된다. 이때 타키는 오쿠데라와의 대화를 통해 자신의 손목에 있던 끈이 언제부터 있었는지를 떠올린다. 그날 밤 꿈에서 자신이 미츠하 몸에 들어갔을 때. 히토하가 말한 무스비 이야기를 불현듯 떠올리고, 무언가를 깨달은 타키는 다음날 츠카사와 오쿠데라 선배 두 사람을 남겨 두고 부랴부랴 타카야마 라멘 주인에게 부탁하여 기억 속에 어렴풋이 남아 있는 미야미즈 가문의 신지(신체)로 향한다.

 

빗길을 뚫고 도착한 미야미즈 가문의 신지에서 타키는 다시 한 번 시간을 되돌리기 위해 미츠하의 절반이 깃든 쿠치카미자케를 마시고 일어나려는 찰나 바닥의 물기에 미끄러져 넘어진다. 이때 타키는 미야미즈 가문의 기억들과 이어지게 돼(무스비) 미츠하의 과거와 기억들, 그리고 혜성이 충돌할 당시의 정황에 대해 알게 된다. 이윽고 정신을 차려보니 타키는 미츠하가 되어 있었다

 

과거로 돌아간 후

다시 미츠하가 된 타키가 눈을 뜬 날은 바로 혜성이 떨어지는 가을 축제 날. 타키는 친구인 텟시와 사야카를 설득해 마을 주민들을 피난시킬 계획을 세운다. 타키는 모두를 피난시키기 위해 정장인 미츠하의 아버지를 설득하기로 하고 텟시에게는 마을 발전기를 폭파시킬 것과 방재 행정 무선을 이용한 마을 안내 방송에 전파간섭을 하도록 했다. 사야카에게는 폭발 직후 방송으로 피난 경보를 발령하여 마을 사람 모두를 혜성의 피해 범위 밖인 이토모리 고등학교로 피난시켜 구조하려는 작전을 세운다.

 

하지만 타키는 미츠하의 아버지를 설득하는 데 실패하고 만다. 이때 평소와는 다른 낌새를 느낀 미츠하의 아버지로부터 '넌 누구냐'는 질문을 받게 된다. 자신의 힘으로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무력감을 느끼던 타키는 문득 자신 본래의 몸의 존재를 떠올리고 미야미즈 가문의 신지로 향한다. 그리고 타키는 3년 전 미츠하가 자신을 만나기 위해 도쿄로 찾아왔다는 사실을 깨닫고 미츠하의 진심을 이해하게 된다. 때마침 미츠하가 미야미즈 가문의 신지에 누워있던 타키의 몸으로 들어와 눈을 뜨게 된다.

 

밖으로 나와 마을 풍경을 내려다 보던 중 폐허가 된 마을을 보고 그제서야 자기가 그날 혜성 충돌로 죽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이윽고 미츠하가 된 타키의 목소리가 들리고 둘은 서로의 존재를 확인하지만 서로의 모습이 보이지 않는 상황.

그때 이 세상과 저 세상이 이어져 사람이 아닌 것과 만나게 된다는 황혼의 시간이 되고, 두 사람은 원래 몸으로 돌아가 서로의 존재를 비로소 인식한다. 다만, 이는 실제로는 두 번째 만남인데 첫 번째 만남은 이토모리에 운석이 떨어지기 하루 전에 있었다.

 

자신과 몸이 바뀌고 있는 타키를 실제로 만나기 위해 도쿄로 향한 미츠하는 타키가 통학에 이용하는 노선의 역에서 기다리다가 전차에 타고 있는 타키를 발견하고는 타키의 앞에 마주 선다. 매의 눈 하지만 타키와 미츠하의 사이에는 3년이라는 시간의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미츠하가 알고 있는 타키는 미츠하의 시점에서 3년 후의 사람이고, 타키가 알고 있는 미츠하는 타키 시점에서 3년 전의 사람이다. 현재 미츠하와 마주하고 있는 3년 전의 타키는 미츠하의 존재를 모르는 것이 당연했다. 미츠하는 용기를 내어 먼저 타키의 이름을 불렀지만, 타키는 미츠하를 전혀 알아보지 못하고 속으로 모르는 사람에게 말을 거는 이상한 사람이라고 생각하였다.

 

이에 상심한 미츠하는 요츠야역에서 내릴 채비를 하는데, 무언가를 예감한 듯한 타키는 하차하는 미츠하에게 이름을 묻는다. 그리고 미츠하는 자신이 언제나 하고 있는 오렌지색 머리끈을 타키에게 건네주면서 자신의 이름을 알려준다 이 일을 계기로 타키는 미츠하가 건네 준 오렌지색 머리 끈을 종종 오른 손목에 팔찌처럼 하고 다녔는데, 정작 타키 본인은 무스비를 통해 미츠하의 과거의 기억을 읽기 전까지는 끈 장인에게 선물받았다고만 어렴풋하게 기억하고 있었다.

 

황혼의 시간에 만난 두 사람은 당일 있을 혜성의 충돌에 대해 정보를 공유하고 타키는 오렌지색 머리끈을 본래의 주인인 미츠하에게 건넨다. 이후 서로 이름을 잊지 않기 위해 타키의 펜으로 각자 손에 이름을 적어주기로 하는데, 타키가 미츠하의 손에 이름을 적어주고 미츠하가 타키의 손에 이름을 적으려고 한 획을 긋는 순간 배경음악이 끊기고, 펜이 바닥에 탁 하고 떨어지면서 황혼이 끝난다. 다시금 서로의 모습을 볼 수 없게 되어버린 상황. 타키는 미츠하를 잊지 않기 위해 미츠하의 이름을 되뇌며 손바닥에 이름을 쓰려던 순간 이름을 잊어버리게 된다.

과거로 돌아간 후
과거로 돌아간 후

본래 자신의 몸으로 돌아온 미츠하는 타키에게 들은 것을 토대로 마을로 내려가 텟시에게 작전을 실행할 것을 지시한다. 발전소를 폭파시키고 마을 안내 방송으로 피난 경고를 내리지만 마을 주민들은 생각만큼 제대로 따라주지 않는다. 이때 미츠하는 타키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아 혼란스러워 한다. 타키보다 오래 외웠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사야카가 선생님들에게 들켜 방송이 중단되고 정장인 아버지는 사고에 대해 조사 중이니 모두 제자리에서 대기하라는 방송을 한다.

 

미츠하는 아버지를 설득하기 위해 뛰어가며 그 소년의 이름을 떠올리려 하지만 이름이 떠오르지 않는다. 그리고 마을 사무소에 거의 도착했을 무렵 갈라진 혜성을 보다가 자신의 구두가 튀어나온 돌에 걸려 넘어지게 된다. 미츠하는 넘어진 채 그 소년의 이름을 기억하기 위해 손에 적혀있는 이름을 보려 하지만, 적혀 있는 것은 좋아해라는 말이었다.

 

그 단어를 보고 굳은 결심을 한 미츠하는 다시 일어나서 아버지를 만나기 위해 뛰기 시작한다. 이후 티아매트 혜성에서 떨어져나온 파편을 보도하는 뉴스 화면과 더불어, 일본 전역에서 보이는 혜성의 장면을 비춰준다.이후 혜성 파편은 기후현 이토모리정의 상단부에 직격하게 된다.

엔딩

엔딩
엔딩

시점이 바뀌어 5년이 지나(2021년)도쿄에 살고 있는 소년 타키는 어른으로 성장하여 취업하기 위해 곳곳으로 면접을 보러 다니게 된다. 하지만 계속해서 탈락하게 되고 바쁘게 취업을 위해 움직이는 와중에도 마음 한 구석에서 누군가를, 어떤 장소인지도 알 수 없는 무언가를 찾고 있었다. 그 와중에 휴대폰도 미래형으로 업그레이드되는 퀄리티 그리고 8년 전, 분리된 티아매트 혜성이 이토모리 마을에 직격했지만 때마침 마을 전체가 우연히 피난 훈련을 하고 있던 덕분에 주민들 중 부상자는 있었지만 아무도 사망하지 않았다는 사실이 전광판 뉴스를 통해 밝혀진다. 미래가 바뀐 셈.

 

타키는 이때 안도감을 느꼈지만 한편으로는 계속 누군가를 어떤 장소인지도 알 수 없는 무언가를 그리워하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전철 안에서 어떤 여성의 뒷모습을 보고 흠칫하고 놀라 역에서 내려 찾지만 놓치게 된다. 이후로도 겨울에 다리 위를 지나가다가 어떤 여성과 마주치고 의문의 직감을 하게 되지만 그대로 서로를 확인하지 않고 서로 다른 타이밍으로 뒤를 돌아보다가 스쳐 지나고 만다.

 

이후 또 시간이 흘러 2년 후인 2023년, 타키와 머리띠로 장식한 한 여성이 아침에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한다. 전철을 타고 출근하던 미츠하는 건너편 차량에서 타키와 눈이 마주치게 되는데 눈을 마주치는 순간 두 사람의 독백 대사가 위의 독백과는 다르게 '줄곧 누군가를 찾고 있었다'라는 확신의 대사로 바뀐다. 서로 눈이 마주치면서 뭔가 느낀 게 있는 모양. 그 이후 두 사람은 서로 곧장 전철에서 내린다. 타키는 신주쿠역 남쪽 출구에서 하차해 뛰쳐나가고, 미츠하는 센다가야역에서 하차해 뛰어나간다.

 

타키와 미츠하는 서로를 찾기 위해 뛰어다녔고, 한 계단에서 방금 전에 마주친 상대방을 만나지만 타키가 고개를 숙이고 계단을 걸어 올라갔고 이에 미츠하도 하는 수 없이 고개를 숙인 채 울먹이며 스쳐 지나간다. 그러다 타키가 계단 위에서 잠시 멈추더니 잠깐의 고민 끝에 계단을 내려가던 미츠하를 향해 "저기! 나, 당신을 어디선가!"라고 외치고, 눈물을 글썽이며 내려가던 미츠하도 눈물을 흘리며 뒤돌아 서서 "나도!"라고 말한다. 그리고 두 사람은 기쁨의 눈물을 흘리며 동시에 같은 말을 외친다.

 

https://www.youtube.com/watch?v=7_lUqV3pM0o

예고편

스태프

장르 : 판타지, 로맨스, 미스터리, 드라마, 재난
원작, 각본, 감독, 콘티, 편집 : 신카이 마코토
기획, 프로듀스 : 카와무라 겐키
제작 : 이치카와 미나미, 카와구치 노리타카, 오오타케 케이지
연출 : 이무라 켄지
캐릭터 디자인 : 타나카 마사요시, 안도 마사시
미술 감독 : 탄지 타쿠미, 마지마 아키코, 와타나베 조
색채 설계 : 미키 요코
음향 감독 : 야마다 하루
음악 : RADWIMPS
음악 프로듀서 : 나루카와 사요코
타이틀 곡 : 전전전세
프로듀서 : 타케이 카츠히로, 이토 코이치로
제작사 : 코믹스 웨이브 필름
제작위원회 : 너의 이름은. 제작위원회
배급사 : 일본 도호

다시 보기

웨이브: 너의 이름은. : 웨이브 (wavve.com)
왓챠: 왓챠 (watcha.com)
티빙: 너의 이름은. | TVING
네이버 시리즈 온: 네이버 시리즈온 (naver.com)
쿠팡플레이: 너의 이름은. (자막) (coupangplay.com)

관련 링크

공식 홈페이지: 映画『君の名は。』公式サイト (kiminona.com)

 

映画『君の名は。』公式サイト

新海誠監督最新作『君の名は。』2016年8月全国東宝系公開 声の出演:神木隆之介 上白石萌音 キャラクターデザイン:田中将賀 作画監督:安藤雅司 出会うことのない二人の出逢い。少年と少

kiminona.com

공식 트위터: (2) 映画『君の名は。』 (@kiminona_movie) / Twitter

 

X의 映画『君の名は。』님(@kiminona_movie)

7月26日(水)Blu-ray&DVD発売!新海誠監督最新作『君の名は。』公式アカウント。映画情報を随時お届けします。フォローやリツイートを、ぜひお願いします!ハッシュタグは #君の名は。 出

twitter.com

728x90
멀티

댓글